등지에서 한동안 머물렀고, 다시 강릉지방에서 배회하다가 마침내 충청도 홍성 무량사(無量寺, 현 충남 부여군 의산면)로 가서 그곳에서 세상을 마쳤다. 그 때 59세(성종 14년)였으며 무량사에는 그의 부도(浮圖)가 남아 있다. 그는 유교와 불교에 걸치는 학자로서 사상서 저술은 「매월당집」의 문고(文
이생과 최랑의 사랑」은 우리나라 소설의 발생과정을 잘 보여주는 작품의 하나로서 인간과 그 생활을 묘사하는 데서 일련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소설의 사상예술적 특성은 첫째로, 청춘남녀들의 애정관계라는 범위에서나마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을 시도함으로써 발생 초기의 우리나라 소설문학
), 범중엄(范仲淹), 포증(包拯)도 모두 죽은 뒤에 염라왕이 되었다고 믿어왔다. 이렇게 속인이 염라왕이 된다고 믿는 전승은 우리나라에도 있었을 법하다. 김시습은 그러한 민간전승을 이용하여, 현실계의 부조리를 역설적으로 부각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용궁부연록』에 등장하는 조강신(
소설이다.
ii)금오신화는 김시습(金時習)의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전형인 작품이다.
iii)김시습의 호(號)는 설영(雪岺), 청한자(淸寒子), 동봉(東峯), 췌세옹(贅世翁), 매월당(梅月堂), 저서로는 금오신화 외에 사유록(四遊錄), 십현당요해(十玄堂要解) 등이 있다.
iv)이생규장전의 주제는 비극성의 축,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이 열거한 순서대로 실려 있다. 원래의 작
품 수는 더 많았을 가능성이 크다. 책 제목 중의 ‘금오’는 김시습이 경
주 금오산에 있을 때 지었다 하여 따온 것이고, ‘신화’는 김시습이 읽
은 중국의 『전등신화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
소설을 구분하는 데 있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면을 인용하고 있으나, 동양 사회에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매우 금기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작품에서 실제로 서양식으로 풀이한 사회와의 갈등이 벌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금오신화 역시 마찬가지이다.
신화」의 작품 세계를 제대로 해명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기소설 일반의 보편성과 연결지어 살피는 작업과 더불어, 당대의 시대 상황이나 작자의 삶과 연결지어 살피는 작업이 함께 요구된다. 여기서는 통합적으로 살피는 것은 생략하고「금오신화」에 실려 있는 다섯 편의 작품 중 <취유부벽정기>와 <
등 점차적으로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북한 소설에 나타난 사회 현실은 혼인과 가족의 형성, 부부 관계, 부모와 자녀의 관계, 이혼 문제, 농촌 생활, 산업자원과 에너지 문제 등 더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북한 사회가 역사 이래 보기 드문 폐쇄성을 갖고 있는 만큼, 문학작품에 나